본문 바로가기

[세계의 나라 - 알바니아] 고대와 현대가 어우러진 발칸의 숨은 진주

Sojipapa 2025. 7. 17.
반응형

수력 발전소가 많은 나라

약 45년간 공산주의 국가였던 알바니아는 유럽의 다른 국가들에 비해 경제 발전이 많이 안되었어요. 다른 나라와의 무역량이 너무 적었기 때문이에요. 대부분의 국민은 옥수수, 감자, 밀 등의 밭농사와 양, 염소 등의 가축을 기르거나 아드리아 해 근처에서는 고기잡이를 주로 해요. 현재 알바니아는 다른 나라로부터 투자를 받아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는 중이라고 해요. 알바니아의 산악지대는 경사가 가팔라서 수력 발전에 유리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알바니아는 수력 발전으로 전기를 많이 생산하며 구리, 크롬 등의 지하자원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 지형

알바니아는 서쪽의 아드리아 해안을 따라 발달한 평야 지대를 제외하고는 국토의 60% 이상이 산악 지형입니다. 산악 지역이 많아 도시들고 산기슭을 따라 들어 설 정도예요. 마케도니아와 국경에 있는 산인 코라브 산은 해발 2764m에 달하는 알바니아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알바니아의 드리니 강과 슈쿰비니 강은 동쪽의 산악 지대에서 발원하여 서쪽의 아드리아 해로 흘러들어 갑니다. 산악 지역이 많아 여름에는 무덥고 겨울에는 추운 대륙성 기후를 가지고 있지만 바다와 가까운 서쪽 지역은 지중해성 기후를 가지고 있어 겨울에도 날씨가 따뜻한 편입니다.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들

아드리아 해를 끼고 있는 알바니아는 이탈리아와 마주하고 있으며 주변 국가인 그리스와 터키의 영향을 많이 받았어요. 옛날에는 로마 제국 등의 침략이 자주 일어났으나 1443년 알바니아의 영웅 스칸데르베그가 오스만 제국의 침략을 무찔러 약 25년간 평화를 유지한 적도 있어요. 하지만 그가 죽은 후 1479년 부터 약 430여 년 동안 오스만 제국의 영향 아래 놓임에 따라 국민들은 이슬람교를 믿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부 국민들은 로마 제국과 비잔티움 제국의 영향으로 가톨릭과 정교를 믿어요. 터키의 전통 음식인 케밥도 즐겨 먹고 이탈리아어와 그리스어도 사용하는 걸 봐서는 다른 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